때로는 길이 아닌 길을 가라

종이책 정가 :
0원
전자책 정가 :
11,000원
판매가 :
11,000원

성공/삶의자세

(참여 0명)

저자 정양호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간일 2017-02-01 파일형식 EPUB

    도서소개

    30년 차 직장 대선배의 알토란 같은 직장생활백서

    2016년 2월 조달청장에 임명된 필자는, 32년간의 직장생활을 해온 우리 직장인들의 대선배다. 그에게도 풋풋한 신입 시절이 있었고, 위아래로 압박받던 중간 관리자 시절이 있었다. 어느 날 갑자기 고위 관리직이 된 것이 아니다. 지금 우리가 방황과 열정 사이에서 걷고 있는 바로 이 길을 똑같이 걸어왔다. 그래서 필자는 말한다. 어쨌든 나름 성공한 직장생활에서, 그동안 배운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싶다고. 특별하지 않지만 현실감 있고 진솔한 경험담들을 후배들과 공유하고 싶다고. 그리고 단순한 노하우를 넘어 직장인들이 더 발전할 수 있는 교훈까지 담아내고자 했다고 말이다.
    책에서 다루는 범위는 우리의 직장생활 전반에서 겪게 되는 일상이다. 업무 관련 사항과 함께 직장 내에서의 처세 문제, 자기계발 문제까지 다양한 측면을 조망했다. 그리고 YES24 파워블로거로 알려진 필자의 ‘직장인 필독서’도 담았다.


    우리 시대 공무원들이 나아갈 길

    필자는 공직에서만 32년을 몸담아왔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공무원들의 고민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그는 공무원이 먼저 변해야 한다고 말한다. 일반 국민들의 공무원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공직에 들어온 유능한 인재들이 무사안일, 복지부동, 심지어는 ‘영혼 없는 존재’로 묘사되는 이유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반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직장의 대선배로서 후배들에게 전하는 진심어린 충고이다.
    이렇듯 책은 단순히 힘내라는 응원과 위로만 담아내지 않는다. 때로는 따끔하게 때로는 진지하게 일침을 가한다. 필자는 거울을 강조한다. 어떤 사안이 발생하면 세 가지 거울에 자신을 비춰볼 것을 강조한다. 타인이 자신을 바라보고 평가하는 축소된 오목거울, 자신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부풀려진 볼록거울,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평면거울이다. 바로 그곳에 답이 있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정 양 호

    안동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서던일리노이대학교(SIU)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대학 재학 중 행정고시(28회)에 합격해 1985년 상공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그 후 통상산업부, 대통령비서실, 산업통상자원부 등에서 산업과 에너지 분야 업무를 담당했으며 2016년 2월 산업부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조달청장에 임명되었다. 2008년부터 온라인 서점 YES24에서 블로거로 활동하며 1,300여 권의 북 리뷰를 올렸다. 조달청장 취임 이후에는 조달 행정과 일상사를 페이스북에 올려 국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블로그 blog.yes24.com/cyhyes24
    페이스북 www.facebook.com/yangho.chung

    목차

    Chapter 1 직장생활의 기본 갖추기
    ?직장인으로 산다는 것(계급 높아지는 맛에 직장생활한다?/애빌린 역설과 첫 번째 펭귄/산업부 경쟁 상대는 미국 상무부/모죽 이야기/갑을관계와 착한 경쟁/근원적으로 민원 해결하기)
    ?중견 관리자의 역할(이젠 속도가 아니라 방향/정책 수립 10, 정책 집행 90 원칙/파레토 법칙과 업무 배분/평판 평가와 성과 평가/무두일과 직원 훈련
    ?고위직이 되면 보이는 것들(통합과 조정의 필요성/행정 프레임 vs. 정치 프레임/피터의 원리와 승진의 한계/비보호 좌회전에서 자율적 우회전으로/이쑤시개와 청렴기준/신재생 에너지와 선택의 딜레마)
    ?기관장의 자리(CEO 마인드/돈키호테에게 배우는 리더십/규제 개혁을 대하는 시각/콜센터 1일 상담사 체험기)

    Chapter 2 당신이 거울입니다
    ?멀리 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초기에 집중하기/스스로 한계 짓지 말기/스트레스 잠재우기/직급보다는 올바른 관계 형성이 중요/글로벌 네트워크와 언어/글로벌 네트워크와 에티켓)
    ?냉정과 열정 사이(마흔여섯 번 고쳐 쓴 보고서/이번에 저 승진하나요?/조직에 불만을 토로해야 할 때/상사의 업무 지시가 잘못되었다고 느낄 때/예쁜이와 미운이/모시고 싶은 상사/외손주에게 배웁니다)
    ?협업을 위한 에티켓(떨림과 울림/역린은 건드리지 말라/독불장군은 가라, 이젠 협업이다/조달청의 시대정신, 협업과 소통/협업과 에너지 신산업 육성, 에너지 저장 장치)
    ?힘들었을 때 나를 이끌었던 것들(직장의 선배 멘토들/사막을 건너는 방식으로 살아보기/행복한 지옥에서 지루한 천당 맛보기/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이 또한 지나가리라/아프리카 케이프타운의 희망 이야기)

    Chapter 3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일신일신우일신(보고서 잘 쓰는 법/남아수독오거서/어느 구름에서 비가 내릴지 모른다/1등석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딸깍발이 선비정신/선택은 포기하는 용기)
    ?변화의 시대를 준비하는 자세(제너럴리스트일까, 스페셜리스트일까/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변화될 직장의 모습들/변화 시대를 살아가는 덕목들)
    ?새로운 도전과 대응 과제들(인공지능 시대와 정보의 개방·공유/드론과 공공 조달 혁신/빅데이터 시대 개막과 공공 시장/미래의 조달청 모습 상상해보기)
    ?제2의 인생(저녁이 있는 풍경/케이프타운 테이블 마운틴의 교훈/발우공양에서 배운 삶의 자세/잘 노는 기술, 휴테크/더불어 사는 삶)

    Chapter 4 직장인들이 꼭 읽어야 할 책
    ?세상 살아가는 지혜(카네기 인간관계론/죽음의 수용소에서/책은 도끼다/습관의 힘/프레임)
    ?고전과 문학의 향기(문학의 숲을 거닐다/강의/열하일기/강신주의 감정수업/안나 카레니나)
    ?우리의 오늘 그리고 내일(축적의 시간/어쩌다 한국인/3차 산업혁명/한계비용 제로 사회/제4차 산업혁명)

    • 본 상품은 실물 도서가 아닌 전자책(e-book) 파일로 배송이 필요 없으며, 구매 후 다운로드하여 이용 가능 합니다.

    • 본 상품은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mekia 가 제공하는 전용 뷰어에서 모두 이용 가능 합니다.

    • 전자책 구매후 다운로드에 대한 횟수 제한은 없으며, mekia e-book 서비스가 지원하는 단말기에서 최대 5대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 구매후 전자책(e-book)을 다운로드 하시면 환불은 불가 합니다. 다운로드 하시 전에 반드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